향토적 서정 소설의 작가들은, 그들의 창작을 통해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적 상황과 현실 사회의 거대 담론을 피하고, 심미주의적 창작을 통해 현실 세계에서 도피하려 하였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자아와 현실 세계의 문제도, 뛰어난 시(詩)적 문장을 통해 향토적이고 해학적으로 풀어냈던
Ⅰ.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의의
가. 우리의 민족사가 세계사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파악하고 민족 문화가 가지는 특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나. 8, 9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영역별로 파악하여,
향토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주)한강수력본부가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 단편문학의 대표적 작가인 김유정 선생(1908-1937)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문학사적 업적을 되새기기 위하여 1969년부터 시작된 김유정 선생 추모제는 선생의 기일인 매년 3월 29일 개최해오고 있다. 29세에 요절한 천재작가 김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Ⅰ. 서론
자본주의의 위기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연발생적인 체제이며 영원할 것만 같았다. 더욱이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몰락을 목격한 자본주의는 자신들의 체제에 확신하게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대공황, 석유파동 등과 같은 몇 차례 큰 위기에 직면하
Ⅰ. 서론
모든 역사는 현대사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가 한 말이다. 역사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일 텐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도 같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
Ⅰ. 개요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폴란드의 화가이자 문학비평가인 비트키비츠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회화에서는 네가 심중에 두고 있는 그림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지”라
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
Ⅰ. 민속예술(전통예술)
1. 중요무형문화재
1962년에 공포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서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정 및 보호 육성하는 체계는 정부의 문화정책에 반영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정책담론을 주요한 전략적 거점들(법률적 제도적 기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유통시키기 위한 관리체계의 역
담론에 관한 연구는 결국 식민상태의 극복을 통한 토착화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의 연구이며 이것은 또한 얼마 전 신문을 통해 ‘공개구직선언’을 한 조동일 교수의 주장 및 『Future Libraries: Dreams, Madness, and Reality』의 마지막 장에 나타나고 있는 ‘인간적인 봉사(human service)’와 맥을 같이 한다